특별고용촉진장려금 신청 전 필요서류 확인하기
(필요서류는 업로드할 수 있도록 파일로 준비)
1. 장려금 대상자 근로계약서
2. 장려금 대상자 월별 임금대장
3. 장려금 대상자 임급지급증빙서류(이체확인증)
※ 일반 신청의 경우를 제외하고 특수한 경우는 추가 서류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특별고용촉진장려금이 어떤 것인지 먼저 알아보고 싶다면 참고하세요~
중소[우선지원대상기업] 취업 특별고용촉진장려금 ( 지원 대상/요건/지급/온라인 신청 )
1. 인증서 로그인
특별고용촉진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홈페이지(www.ei.go.kr)로 들어가야 합니다. 해당 사이트에 들어갔다면 장려금 신청을 위해서는 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진행이 가능하므로 로그인을 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처음 방문했다면 <공동인증서 등록>을 먼저 하고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 참고 : 사업장 관리번호는 일반사업장의 경우 11자리로 되어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에 0 또는 6이 붙습니다. 사무대행기관은 사업장 관리번호가 아닌 사무대행기관번호라고 부르면 10자리이고, 미승인하수급번호는 15자리로 되어있습니다.
2. 고용촉진장려금 신청 화면으로 들어가기
장려금 신청을 위해서는 상단 메뉴 중 <기업서비스>를 누른 뒤 <고용창출장려금 - 고용촉진 >을 찾으면 됩니다. 고용촉진을 누르고 나면 신청화면으로 바로 가게 됩니다.
3. <신청 정보 입력-신청서 작성>부터 할 차례
뭔가 복잡해 보인다.
신청서를 작성하려고 하는데 뭐가 엄청 복잡해 보입니다. 빨간색 별로 되어있는 부분은 필수사항인 것 같은데 특별고용촉진장려금과 관계없어 보이는 항목들도 보이는데요.
담당자는 성명과 전화번호를 입력하였고, 상시근로자수도 체크 및 입력을 했습니다. 그런데 빨간 별 중에서 <주 근로시간 단축일/법정시행일>이 있는데 이건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신청과 관련 없는 내용인데 어쩌나요? 그래서 고용보험공단에 직접 전화 걸어 문의해보았습니다.
고용보험 공단 연락처 (전화번호) : 1350
※ 문의 내용 1 : 신청서에 별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들 중에 관련 없는 사항들은 어떻게 하나요? - 답변 : 온라인에서 신청하는 곳은 통합신청서이다 보니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기재 또는 표시하지 말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별 표시라고 하더라도 건너뛰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또 하나 막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 문의 내용 2 : 고용촉진 신청서 작성 중 2번 신청내용에서 <별지1의 사업주 확인서를 작성하고 첨부하였음을 확인함><별지2의 장려금 신청 유형별 세부 내역을 작성하였음을 확인함>이라고 되어있는데 특별고용촉진장려금이 두 가지 사항에 해당되는지? 해당된다면 서식은 어디에 있는지? 첨부를 해야 하는지? - 답변 : 둘 다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신청 시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야 한다. 하지만 둘 다 별도의 서식을 작성하여 첨부하는 게 아니라 신청서 작성 후 다음을 누르다 보면 작성할 수 있게 되어있으니 체크만 하고 계속해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리스트가 워낙 많이 되어있으니 괜히 더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일단 2번 신청내용에 둘 다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넘어갑니다.
사업참여유형에서는 <21년 특례지원>이라는 글자가 보이지만 체크박스가 활성화되어있지 않습니다. 이건 무시하고 넘어가세요. 나머지 신청서를 작성하다 보면 적용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신청서 작성 정리
1. 사업장 현황 체크
2. 상시근로자 수, 담당자 이름 연락처 입력
3. 2번 신청내용 별지 1, 2에 대한 체크박스 둘 다 체크
끝.
알고 보면 간단한데 처음엔 뭐가 뭔지 몰라서 헤맸네요.
4. 첨부서류 업로드 후 <다음>을 누른다.
제일 처음에 제가 필요서류가 있으니 준비하라고 했는데요. 여기에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특별고용촉진장려금의 일반적인 경우에는 1,2,3번인 근로계약서, 월별임금대장, 임금지급증빙서류가 필요한데요. 간혹 계속고용확인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관할기관에 필요한지 물어보면 됩니다. 저는 고용보험 관할기관에 필요서류를 확인하고 진행했습니다.
※고용보험 관할기관 문의 내용 : 월별임금대장은 직원 전체 리스트로 올려야 하는지, 대상자의 내용만 들어있으면 되는지? -답변 : 일단 대상자만 있는 월별임금대장으로 업로드하면 된다. 추후 전체 내용이 필요하다면 보완 시 요청하겠다.
※고용보험 관할기관 문의 내용 : 임금지급증빙서류는 은행 이체확인증으로 갈음하면 되는지? -답변 : 은행 이름과 사업장 계좌번호, 소유주 이름 정보가 있는 서류면 된다.
5. 대상자 등록 후 <다음>
신청서의 두 번째 페이지에서는 대상자를 등록하면 됩니다. <대상자 등록> 버튼을 누르면 회사에 고용된 직원을 확인할 수 있고 이름으로 검색해서 찾을 수도 있고 선택 후 등록을 하면 리스트에 보입니다. 대상자를 업로드했다면 신청유형 구분을 해야 합니다.
신청유형 구분을 눌러보면 6가지가 나오는데 신청할 내용을 선택하면 됩니다. <21년특별고용촉진대상자>를 누르고 저장 후 <다음>을 눌러 나머지 신청 과정을 진행합니다. (선지급 여부는 선택하지 않았음)
6. 고용창출 장려금 - 사업주확인서
예/아니오 체크 후 마침을 누르면 신청서 작성이 끝난다.
신청서 작성이 이제 거의 끝나갑니다. 각 항목을 잘 읽어보고 해당사항에 대해 <예>와 <아니오>를 구분하여 체크 한 뒤 마침을 누르면 신청서 작성이 끝납니다. 각 항목에 따라 지원금 대상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되므로 꼭 내용을 읽은 뒤 정확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모두 체크를 했다면 마침을 누르세요.
7. 신청서 작성만 끝난 것이다.
작성 후에는 최종적으로 <제출>을 눌러야 한다.
신청서 작성을 모두 끝냈는데 또 신청서 화면으로 들어왔습니다. 처음에는 당황했어요. 그런데 알고 보니 제출까지 해야 하더라고요. 아까 처음 작성한 신청서와 다른 점은 접수번호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 신청서를 작성한 내용을 확인했다면 하단에 <제출> 버튼을 누르세요.
제출을 누르고 나니 팝업에 <전송하시겠습니까?>라는 알람이 나옵니다. 팝업에서 확인을 누르고 나면 이제 <제출완료>로 화면이 바뀝니다. 처리상태를 보면 접수완료로 되어있고 어디로 접수되었는지 접수센터가 보이는데요. 센터명, 팩스번호, 전화번호, 주소까지 알려줍니다.
이제 <21년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이 모두 끝났습니다. 혹시 미비한 부분이 있다면 보완 요청을 한다고 관할지사 담당자한테 들었습니다. 헤매느라 시간이 꽤 걸렸는데요. 다른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지원금이 선착순이다 보니 요건 충족 시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요건에 대한 내용은 글 상단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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