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 밖에서/여행 기록 (국내)

[경북 안동] 만휴정과 차로 5분거리, 묵계서원 후기

by 환희환희 2022. 5. 17.
반응형
728x170

소소한 안동 여행

안동 가볼 만한 곳

 

만휴정 근처에 왔을 때 '카페 만휴정'이 묵계서원 근처에 있다고 광고하는 걸 보았다. 그래서 커피도 한잔 할 겸, 묵계서원도 구경하러 만휴정 주차장을 빠져나와 묵계서원으로 향했다. 그런데 생각보다 길이 좁다. 주차할 장소도 넓진 않다. 그리고... 묵계서원 앞에 도착했는데 기대했던 카페가 아니었다.

 


묵계서원 (카페 만휴정)

주소 : 경북 안동시 길안면 묵계리 735-1

무료관광지, 주차무료

카페 만휴정

만휴정의 정취가 너무 좋았던 터라, 이름만 듣고 카페 만휴정도 좋을 것이라 추측하며 왔는데 이게 뭐람. 내가 생각한 그런 카페는 아니었다. 묵계서원 입구를 들어서기 전, 왼쪽을 보면 천막으로 된 공간에 카페 만휴정이 있었다. 

 

 

묵계서원 입구의 안내문

묵계서원

경상북도 민속자료 제19호

안동시 길안면 묵계리

이 서원은 보백당 김계행과 응계 옥고를 봉향하는 곳으로 조선 숙종 13년(1687)에 처음 건립되었다. 보백당은 성종 때 대제학을 지녔고 응계는 세종 때 사헌부 장령을 지냈다.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는데 강당과 읍청루 진덕문 동재 사당을 복원하고 복설 하였다. 강당은 정면 5칸, 측면 2칸으로 가운데 3칸에 마루를 두었고 좌우에 온돌방이 있다. 왼쪽에는 정면 6칸, 측면 5칸의 'ㅁ'자형 주사가 있다. 

 


묵계서원 입구

묵계서원 입구

입구는 이런 모습. 흙과 돌로 만들어진 기와담 안으로 들어가면 된다. 문은 3군데 중에서 오른쪽 한 군데만 열려 있었다.

 

 

묵계서원 입구로 들어와 오른쪽. 사람들이 쉬었다 갈 수 있도록 테이블과 의자가 있었다.

묵계서원 입구로 들어와 오른쪽을 보니 특이하게 안에 테이블과 의자가 놓여있었다.  

 

 

서원안의 건물 모습
묵계서원에서 찍은 사진

묵계서원 안에는 이런 건물도 있었는데 계단으로 올라갈 수 있게 되어 있었다. 

 

 

또다른 테이블 자리

입구에 테이블이 있었는데 안쪽으로 들어왔더니 또 다른 테이블이 보인다. 알고 보니 서원 문 밖에 있던 카페 만휴정에서 음료를 구매하고 서원으로 들어와 먹어도 된다고 한다. (다녀와서 뒤늦게 알았다.) 그래서 여기저기 테이블을 놓아둔 모양이다.

 

 

서원안에서 옛 정취를 느끼며 쉬었다 갈 수 있다.

묵계서원 안에서 사람들이 쉬다 갈 수 있게 해 놓아 좋았다. 그런데 카페 이름은 왜 만휴정으로 지었을까 ㅎ 아무래도 만휴정이 유명하니 그렇게 지었나 보다.

 

 

묵계서원

묵계서원 안쪽의 건물은 안내문에서 보았던 내용대로 정면 5칸에 좌우 1칸씩은 온돌방이 있고 가운데 3칸은 마루로 되어 있었다. 

 

 

한쪽에 예쁘게 피어있던 꽃.

방문했을 때 한쪽에 노란 꽃들이 피어있었는데 이름은 모르겠다.

 

 

안동 묵계서원에서. 묵계서원은 만휴정과 가깝다.

다른 서원들보다 작지만 그래도 운치가 있었다.

 

 

쉬었다 가도록 만들어놓은 묵계서원

한쪽에는 이런 건물도 있었는데 마루에 쉬었다 갈 수 있게 티테이블이 있었다. 마당에는 사람들이 즐길거리를 마련해놓았다.

 

 

쉬었다 갈 수 있는 곳

아기자기함이 돋보이는 곳. 만휴정은 주변 환경이 멋졌고 묵계서원은 사람들이 쉬었다가기에 좋은 곳이었다. 차로 5분 거리이니 만휴정에 왔다면 묵계서원도 보고 가시길 추천한다. 

 


안동여행

[경상북도 안동] '미스터션샤인' 의 그 장소. 만휴정 (청송과 가까움) - 드라마 촬영지 추천 가볼만한 곳.

 

[경상북도 안동] '미스터션샤인' 의 그 장소. 만휴정 (청송과 가까움) - 드라마 촬영지 추천 가볼

안동에서 청송으로 이동하는 여행루트였기 때문에 중간에 가볼 만한 곳을 찾다가 만휴정을 알게 되었다. 평소에도 여행지 길목에 있는 누각을 종종 찾는터라, 별스럽지 않게 방문했는데 생각보

hwan-forever.tistory.com

[안동숙소] 복층테라스/방2/화장실1/샤워실1, 호텔궁 VIP룸 숙박 객실 추천 후기

 

[안동숙소] 복층테라스/방2/화장실1/샤워실1, 호텔궁 VIP룸 숙박 객실 추천 후기

군위-안동 1박-청송 1박의 여행 계획을 세웠다. 첫날은 안동에서 1박을 해야 했는데 조건은 " 1. 안동 KTX역과 멀지 않을 것. 2. 안동갈비골목과 멀지 않을 것. "이었다. 안동에 온 날 저녁은 안동갈

hwan-forever.tistory.com

[경북 안동] 월영교 문보트, 황포돛배 가격/ 월영교분수쇼 /안동석빙고

 

[경북 안동] 월영교 문보트, 황포돛배 가격/ 월영교분수쇼 /안동석빙고

여행 자투리. 월영교 야경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문보트의 가격이 궁금해서 다음날 방문한 월영교에서 확인해보았다. 안동 월영교와 문보트가 빛나는 야경. 안동여행 가볼만한 곳 추천 안동에

hwan-forever.tistory.com

안동찜닭말고, 안동갈비~! 안동여행 필수방문, 갈비골목 대마갈비 마늘갈비 맛집

 

안동찜닭말고, 안동갈비~! 안동여행 필수방문, 갈비골목 대마갈비 마늘갈비 맛집

안동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있나요? 제가 알던 안동의 대표적인 음식은 안동의 유명한 월영교 근처에서 주로 판매하는 "헛제사밥" 그리고 "안동찜닭"이었습니다. 그런데 안동여행을 위해 유명한

hwan-forever.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