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접해본 것

짭짤한게 땡길 땐 감자짜글이!

by 환희환희 2021. 7. 28.
반응형
728x170
백종원 레시피로 통하는 감자짜글이가 있다. 스팸 같은 깡통햄을 비닐에 넣은 뒤 손으로 으깨어서 짜글이를 만드는 방법인데 진정한 백종원 레시피가 무엇인지는 확실하게 모르겠지만 비슷하게만 만들어도 맛이 보장되기 때문에 종종 해 먹는다.

감자가 많이 남았다면 카레 다음으로 감자짜글이로 써먹을 수 있다. 

쉽고 간단하고 맛있는 감자짜글이! 요리를 시작해보자~

 

 

 

백종원식 감자짜글이

● 재료 : 감자, 양파, 스팸 혹은 리챔, 청양고추, 고추장, 된장, 고춧가루, 간장, 맛술, 다진 마늘, 설탕 + 고명으로 파

만드는 방법
1. 깡통햄 (스팸이나 리챔같은것)을 비닐에 넣은 뒤 손으로 뭉개 놓는다. 
2. 양념장 만들기 - 고추장 2, 된장 1, 설탕 1, 맛술 2, 고춧가루 2, 간장 1.5, 다진 마늘 1을 넣어서 잘 섞어둔다.
3. 양파와 감자를 잘게 깍둑썰기 하고, 냄비에 썰어놓은 양파와 감자 그리고 뭉개 놓은 깡통햄을 넣고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잘 풀어준 뒤 끓인다.
4. 감자가 다 익을 때까지 끓이고 나면 마지막으로 청양고추를 넣어서 한소끔 끓이면 된다. 끝!

 


감자짜글이 만드는 방법

쉽고 간단하다.

 

 

깡통햄 작은걸 꺼내어 뚜껑을 제거한 뒤 내용물을 투명 비닐에 통째로 넣는다. 햄을 손으로 눌러주며 뭉개지도록 만들어 놓는다. 

 

 

감자짜글이 양념장 - 미리 잘 섞어 둔다.

 

 

양념장은 고추장 2, 된장 1, 설탕 1, 맛술 2, 고춧가루 2, 간장 1.5, 다진 마늘 1을 넣어서 골고루 잘 섞어 놓는다. 각자 가지고 있는 재료들의 간이 다르기 때문에 양념장 레시피에서 가감하여 만드는 걸 추천한다. (나는 간장이 짠 거라서 많이 넣지 않았다.) 또 국물의 양을 어느 정도 잡느냐에 따라 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양념장을 나눠서 짜글이에 넣는 게 낫다.

 

양념장을 섞은 뒤에는 마지막으로 재료 손질을 한다.

 

 

 

 

감자짜글이에 들어가는 양파와 감자는 작게 깍둑썰기 해놓고 냄비에 넣었다. 양파와 감자를 써는 방법도 취향대로 하면 되므로 채 썰어서 넣어도 무방하다. 개인적으로 감자짜글이는 깍둑 썰기한 재료가 좋아서 이렇게 썰어두었다.

 

양파와 감자를 모두 썰어서 냄비에 넣었다면 아까 뭉개 놓았던 햄을 같이 넣는다.

 

 

감자짜글이 주재료 : 양파, 감자, 깡통햄

 

 

주재료 3가지를 모두 넣고 나니 재료가 풍성해 보인다. 마지막으로 양념장을 넣고 잘 풀어준다.

 

 

감자짜글이의 양념장은 처음부터 다 넣지는 말고 나눠서 넣자. 간을 봐가면서 넣어야 실패하지 않는다.

 

 

 

감자짜글이에 양념장을 넣을 때는 준비해둔 양념장을 다 넣었다간 간이 너무 세질 수도 있다. 감자짜글이의 양념장 자체가 기본적으로 간이 센 편인데 감자짜글이에 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자칫 너무 짜질 수 있기 때문이다. 양념장 반을 넣어 풀어놓고 한번 끓고 난 뒤 간을 보고 추가로 양념장을 넣는 걸 추천한다.

 

 

 

감자짜글이의 마지막은 청양고추로 마무리한다.

 

 

감자짜글이는 감자가 익을 때까지 계속 끓여야 한다. 감자가 익고, 짜글이의 간도 모두 맞췄다면 이제 거의 끝났다. 마지막에는 청양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이면 된다. 만약 매운 게 싫다면 청양고추를 넣는 과정은 생략하고 감자가 익은 뒤 끝내면 된다. 

 

집에 파가 있다면 고명으로 파도 같이 넣어주면 된다. 

 

 

 

완성된 감자짜글이

 

보글보글 끓어오르는 감자짜글이에 대파와 청양고추로 장식하였다. 비주얼도 만족스러운 감자짜글이가 완성!

 

 

 


완성된 감자짜글이

완성된 감자짜글이

 

 

완성된 감자짜글이는 그릇에 재료를 골고루 넣어서 담은 뒤 마지막에 파 고명으로 마무리했더니 맛깔스러워 보인다. 감자가 익는 동안에는 오랜만에 참치 계란말이를 했는데 프라이팬을 작은 걸로 사용했더니 얼떨결에 세모 계란말이가 만들어졌다.

 

 

 

 

감자짜글이를 만드는 방법은 이렇게 참 쉽다. 얼큰하고 짭짤한 맛을 가진 음식이라서 짭짤한 게 땡길 때 이만한 것이 없다. 특히 흰밥에 감자짜글이를 비벼먹으면 정말 꿀맛이다. 밥이 순삭!

 

 

감자짜글이와 참치계란말이로 맛있는 식사를 했다.

 

 

집에 가득 있던 감자도 사용하고, 흰쌀밥과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감자짜글이! 추천추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