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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정보

SGI서울보증으로 재무제표 제출하는 방법 및 후기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법인

by 환희환희 2021.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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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처리를 하다 보면 보증보험을 통해서 보험계약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보증보험가입은 그냥 거저 해주는 게 아니라서 필요한 서류 및 절차가 있는데요. 필요서류 중에서 재무제표를 제출해야하는데 재무제표를 종이로 제출하는 게 아니라 서울보증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저는 그것도 모르고 홈택스에서 표준재무제표증명원을 출력해놓았는데 그럴 필요가 전혀 없더라고요.

 

그럼 SGI서울보증에서 재무제표를 어떻게 제출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SGI서울보증 홈페이지에서 <재무제표> 무료로 자동 제출하는 방법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 주소는 www.sgic.co.kr로 들어가면 됩니다. 

1. SGI서울보증 홈페이지에 로그인

2. 재무제표 제출센터로 들어간 뒤 재무자료제출 프로그램 선택

3. 원클릭 서비스로 재무제표 제출하기

  • (1) 처음이라면 공동인증서 신규등록
  • (2) 제출기관 선택
  • (3) 제출서류 선택, 제출 기간 지정 후 서류 발급 및 제출
  • (4) 서류제출까지 진행과정을 알려준다. 모두 발급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완료 알림 팝업이 뜬다.

4. 제출 내역 조회로 최종 확인

 

 


1. SGI서울보증 홈페이지에 로그인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에서 재무제표를 제출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하다.

 

서울보증이라고 검색을 하면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로 이동한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법인의 경우는 법인을 체크하고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로그인을 누르면 인증서로 인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 재무제표 제출센터로 들어간 뒤 재무자료제출 프로그램 선택

서울보증 홈페이지에서 재무제표 제출센터를 찾아 누른다. 

 

로그인을 한 뒤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보면 <재무제표 제출센터>라는 배너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배너를 눌러주세요.

 

서울보증보험의 고객지원센터 ARS 전화번호는 1670-7000입니다.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고객지원센터에 전화 걸어서 문의해보세요!

 

재무제표 제출방법 - 재무자료제출프로그램 또는 세무회계프로그램 이용

 

재무제표 제출센터로 들어왔더니 제출방법이 2가지 방식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왼쪽에는 <재무자료 제출 프로그램 이용>이라고 되어있는데 '원클릭', '파인드'라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로는완료 후 약 20분 내외로 제출 내용이 반영되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국세청의 표준재무제표증명, 법인세신고서식, 종합소득세신고서식, 표준재무제표제출이 가능합니다.

 

오른쪽의 <세무회계프로그램 이용>으로는 세무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출하는 방식인데 세무사 기장대행에서 재무제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세무회계 프로그램으로 제출하는 방식은 제출 완료 후에 약 2시간 내외로 반영되니 재무 프로그램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거기다 이 방식은 유료라고 하네요.

 

저는 <재무자료 제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무료로 제출할 건데요. 원클릭, 파인드 서비스 중에서 상단에 있는 원클릭서비스를 통해 제출했습니다.

 

그럼, 원클릭을 누르면 어떻게 나오는지 볼게요.

 

 


3. 원클릭 서비스로 재무제표 제출하기

 

(1) 처음이라면 공동인증서 신규등록

원클릭서비스로 들어가면 보이는 화면

 

 

<원클릭 서비스>로 재무제표 제출을 하려고 눌렀더니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습니다. 기존 사용자는 로그인을 하면 되고, 기존 사용자가 아니면 <공동인증서 신규등록>으로 진행해야합니다. <공동인증서 신규등록>으로 제출을 진행했습니다.

 

원클릭서비스 - 공동인증서 신규등록

 

원클릭서비스의 공동인증서 신규등록 화면에는 등록자가 법인인지, 개인사업자인지, 세무대리인인지 선택하게 되어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선택하고 서비스 이용약관 동의를 한 후 제출자 정보로 회사 이름과 전화번호, 그리고 공동인증서 인증정보인 대표자명과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기관 담당자 정보는 선택사항이므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입력이 끝났다면 하단의 <공동인증서 등록>을 누르면 인증서를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인증서를 선택한 뒤 해당 인증서의 암호를 누르고 확인을 누르세요.

 

 

(2) 제출기관 선택

제출기관에 서울보증을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인증서 등록을 마쳤다면, 제출기관을 선택하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서울보증에서 연결했기 때문에 서울보증만 나오네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한 뒤 다음(서류 발급)을 누르세요.

 

 

(3) 제출서류 선택, 제출기간 지정 후 '서류발급 및 제출'

제출하려는 기간을 지정한 후 서류발급 및 제출을 누른다. 서류제출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02-3771-1100 이다.

 

제출기관을 선택하고 나니, 이제는 기업정보를 확인하고 제출서류 및 제출기간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서울보증에서 재무제표 제출을 하는데 원클릭 서비스를 선택했다면, 서류 제출에 대한 문의는 <서류제출 고객센터 02-3771-1100>으로 하면 됩니다.

 

제출서류에 필요서류를 체크하고 제출기간을 변경해야 한다면 <제출기간 변경>을 누른 뒤 기간을 입력하세요. 기간 변경까지 마쳤다면 하단의 <서류발급 및 제출>을 누르면 됩니다.

 

 

 

(4) 서류제출까지 진행과정을 알려준다.

발급 상태가 변화하고 모두 발급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완료 알림 팝업이 뜬다.

서류발급 및 제출을 누르고 나면 진행상황을 알려주고, 발급상태가 변화한다.

 

서류 발급 및 제출을 눌렀더니 하단에 진행상태를 나타내는 바가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발급이 완료된 서류들은 발급 상태가 발급 완료로 변했어요. 몇 분 기다리고 나니 모두 발급이 완료되고 <서류제출 완료> 안내창이 떴습니다.

 

 

모든 서류가 제출되면 팝업이 뜨면 완료를 알려준다.

 

서류제출완료 팝업에는 제출자 정보가 필수로 되어있고, 이메일을 기재하도록 되어있는데요. 저는 그냥 무시하고 창을 껐는데 아무렇지도 않더라고요. 제출 내역을 메일로 전달받고 싶다면 메일 주소를 기재하고, 그게 아니라면 그냥 창을 꺼도 괜찮습니다.


4. 제출내역조회로 최종 확인

마지막으로 제출내역조회에서 확인한다.

 

팝업을 끄고 나서 상단에 <제출내역 조회>를 눌렀습니다. 그랬더니 오늘 제출한 서류들이 전부 리스트로 표시되어 있네요. 제출기관은 전부 서울보증보험, 제출서류는 자료 기준일 1년 단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서울보증보험에서 재무제표를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출 완료했습니다. 다른 서비스는 안 해봤지만 원클릭서비스를 해보니 생각보다 쉽고 편하네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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