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료일기

부모님 경도인지장애 치매검사 치매예방 가능한 어플❗ 데카르트 사용 후기

by 환희환희 2023. 12. 13.
반응형
728x170

 "하나도 기억이 안 나~"

언제부턴가 엄마와 대화를 하다 보면 '하나도 기억이 안 나~'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됐다. 처음에는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이 쇠퇴하는 게 당연하니 당연한 현상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다 점점 기억이 안 난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되면서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치매안심센터를 찾아보다

걱정이 되기 시작하니 뭐라도 해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엄마는 오래전부터 갑상선, 고혈압 약을 수십 년째 먹고 있는 상황이고 본인이 다른 사람보다 몸이 안 좋다는 생각에 건강검진을 받는 것조차 원하지 않으셨다. 아마도 몸에 뭐라도 발견되면 어떻게 하나.. 하는 걱정을 하시는 것 같다. 엄마가 이렇기 때문에 내가 그냥 치매검사를 한번 해보자고 하면 거절할게 뻔했다. 그래서 일단 집 주변에 갈 수 있는 치매안심센터를 찾아보고, 전화로 문의도 해본 뒤 엄마뿐만 아니라 아빠와 같이 갈 수 있게끔 회유하기 시작했다. 역시나 치매검사라는 말을 듣자마자 엄마뿐만 아니라 아빠도 회의적으로 반응하셨다.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고, 별거 아니고 한 번쯤 해보는 게 좋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고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부모님을 모시고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하게 되었다. 대기하는 시간이 좀 필요했고, 검사는 30분이 안 걸렸다. 엄마와 아빠가 차례로 검사를 받으셨고 다행히 문제는 없다는 이야기에 안심을 하고 왔다. 검사를 마치고는 주기적으로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라는 직원의 이야기를 듣고 왔다.

 

치매안심센터 검사만으론 부족한 것 같다..

치매안심센터에서 어떤 검사를 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니 제대로 된 검사이긴 보단 간이형태로 진행하는 게 아닌가 싶었다. 채소 이름 5가지를 이야기해 보라는 식도 있고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언어를 확인하는 그런 검사를 하는 것 같았다. 그러다 보니 이곳에서 치매위험이라고 판정을 받는다면 이미 많이 진행이 된 상태에서 확인만 받는 정도겠구나.. 하는 생각에 치매안심센터의 검사만으로는 부족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손쉽게 치매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있을까?

 

지금 당장 치매가 아닌 것은 알았으니.. 이제는 어떻게 하면 치매예방을 할 수 있을까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나이가 들수록 귀찮은 걸 싫어하시다 보니 번거로운 방법은 안된다. 접근하기 쉬우면서도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 필요하다. 예방 방법으로 닌텐도 게임을 생각해보기도 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60대인 부모님이 사용하기엔 적절하진 않을 것 같았다.

 

이런저런 방법을 찾는 중에 <데카르트>라는 앱을 알게 되었다. 데카르트는 구글스토어에서 치매예방 기억력 게임과 두뇌 나이 검사를 할 수 있는 어플이라고 적혀있다. 부모님을 치매안심센터로 모시고 가는 것만 해도 일이었는데 앱으로 치매검사를 간단하게 할 수 있다니...!!! 거기다 경도인지장애 예방, 치매 예방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데카르트 앱이 어떤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기로 했다.

 

 

잠깐✋ 경도인지장애란?

경도인지장애는 동일 연령과 비교했을 때 인지기능이 떨어진 상태이지만 일상생활은 가능한 정도를 말한다. 경도인지장애가 있는 사람은 일반사람보다 치매확률이 더 높아진다. 쉽게 생각하면 치매의 전단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검사를 통해 경도인지장애가 확인되면 약물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경도인지장애, 치매
검사하고 예방까지 하는 방법!
데카르트 앱 사용 후기

 

데카르트 앱, 뇌나이 진단 방법

처음은 뇌 나이 진단부터

데카르트 앱을 시작하면 처음에 뇌 나이 진단부터 시작한다. 뇌 나이진단은 간단 설문을 하고 인지력 게임 3가지를 순서대로 한다. 게임을 모두 완료하고 나면 두뇌 나이를 확인할 수 있다.

 

뇌진단 게임 3가지

첫 번째 게임은 손 모양을 보고 왼손인지 오른손인지 맞추는 게임이었는데... 생각보다 어렵다! 꽤 많이 틀렸다.  두 번째 게임은 숫자를 제시하고 큰 숫자를 찾는 게임이다. 숫자는 간단한 연산으로 풀 수 있게 되어 있었다. 마지막 게임은 상자를 높게 쌓는 게임인데 가운데 네모에 상자가 들어오면 터치하면 된다. 터치 후 상자가 아래로 떨어지고 다른 상자들을 곧게 쌓아서 최대한 높게 쌓아보는 게임이다.

 

뇌나이 진단 결과. 오늘활동을 알려준다.

영역별 뇌 나이 진단결과

게임이 끝난 후 영역별 뇌 나이를 진단해 준다. 공간지각력과 계산력, 눈-손 협응력, 적응력에 대해서 어느정도 나이대에 속하는지 알려준다. 

 

뇌 나이를 확인한 후 뇌운동 시작!

뇌나이를 확인하고 나니 뇌운동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오늘 할 활동을 선택하세요>라고 제시하고 크게 두뇌운동, 바디스튜디오, 아카데미, 휴식안정, 마음일기라는 카테고리로 나눠져 있다.

 

오늘의 챌린지~ 재밌네!

뇌운동을 해보려 하니 <오늘의 챌린지>가 나왔다. 매일 새로운 챌린지로 나이 비슷한 30명과 경쟁한다고 한다. 게임은 같은 그림 찾기였는데 별거 아닌데도 은근히 빨리 안된다 ㅎㅎ 재밌게 게임을 마치고 나니 30명 중에서 13등을 했다. 챌린지는 순위를 알려주니 승부욕이 생기면서 더욱 게임에 집중할 수 있었다.

 

이런 게임이 경도인지장애와 치매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애써서 그림을 기억해 내고 같은 그림을 다시 찾는 과정이 뇌운동이 제대로 되는 것 같았다.

 

 

노래를 들으며 리듬연주

사고력 목표달성

매번 이렇게 목표달성하는 내용을 제시하기 때문에 의욕이 생기는 것 같다.

 

리듬연주게임

리듬연주게임도 해보았는데 원하는 노래를 선택하고 그 노래가 나오는 동안 음악의 리듬에 맞춰 원 안에 캐릭터가 들어오면 같은 캐릭터를 터치하는 형식이다. 노래도 듣고 집중도 할 수 있는 게임이었다.

 

 

'모두하기'로 전체 보기

오늘목표 게임만 하다가 '모두하기'를 눌러보았다. 그랬더니 세상에~~~ 생각이상으로 어마어마하게 게임종류와 학습, 운동 자료들이 많았다. 거기다 기억력, 언어력, 사고력 등 발달될 수 있는 영역별로 제시해 두어서 보기 편했다.

 

사고력 향상 게임 

ox퀴즈, 스도쿠, 왼손오른손, 가위바위보, 라인연결, 순서 맞추기

기억력 향상 게임 

로또번호 기억하기, 순서기억하기, 같은 그림 찾기, 영어문장완성, 위치 찾기

언어력 향상 게임

단어 쓰기, 그림 찾기, 단어 찾기, 초성게임

계산력 향상 게임

심해탐험, 숫자 만들기 2, 누가 큰 가요, 숫자 만들기, 더하기 마스터, 사칙연산

집중력 향상 게임

횡설수설 길 찾기, 아래로, 좌회전우회전, 리듬연주, 더높이, 점프점프, 다른 도형 찾기, 이쪽저쪽

 

이름만 들어도 재미있을 것 같은 게임들이 많았다. 그리고 부모님이 하시더라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게임들이 있어서 좋았다. 다양한 게임들이 있으니 여러가지 게임을 지루하지 않게 하면서 뇌운동을 할 수 있을것 같아 기대되었다.

 

바디스튜디오, 학습, 마인드케어, 두뇌연구소(자가진단가능)

게임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관리, 거기다 지식 쌓기까지!

 

데카르트앱을 살펴본 결과 다양한 연령층이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놓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 치매, 경도인지장애가 강조되어 어르신들만 사용할 수 있는 앱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30대 이상부터도 사용하기 좋은 유익한 앱이었다.

 

특히 바로 쓰는 여행영어, 기초 영어표현, 현지영어를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거기다 마음이 힘들지 않도록 편안함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마인드케어까지...! 여러모로 유용한 앱이었다.

 

 

구글에서 21년 빛낸 앱 최우수상을 받은 앱,

두려운 뇌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유익한 앱,

지루하지 않게 재밌게 브레인 피트니스를 할 수 있는 앱,

미국 하버드 메디컬 스쿨에서 제안한 치매예방 컨텐츠를 재미있는 게임으로 담은 앱, 데카르트

경도인지장애, 치매 검사와 예방을 하고 싶다면 데카르트를 경험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데카르트 앱 설치하기

 

https://braindr.page.link/tCtN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