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때?/리뷰 : : 기타

청갓 적갓 씨앗 모습.. 모종판에 심은 후 자란 새싹

by 환희환희 2021. 9. 19.
반응형
728x170

 

갓의 새싹

사진만 보고 어떤 식물인지 알 수 있을까? 전문가가 아니라면 새싹만 보고 어떤것인지 알기가 어려울 것 같다.

 

자잘하게 자라난 새싹. 그야말로 "새싹" 그 자체의 모습이다.

 

 

그런데 가만가만 쳐다보니 꼭 개구리밥처럼 생긴것도 같다.

 

이 새싹들은 모두 "갓"이다. 이 갓들은 돌산갓처럼 그렇게 크게 크는 갓들이 아니거 김장김치를 할 때 김치소로 사용되는 갓이다.

그런데 이 갓들이 모두 한종류가 아니다. 엄마는 모종판에 청갓과 적갓을 심어놓았는데 새싹만 보고는 청갓과 적갓을 구분할 수 없다.

그럼 갓의 씨앗은 어떻게 생겼을까?
궁금해서 엄마한테 씨앗봉지를 가져와달라고 했다.

■ 청갓과 적갓

경신종묘주식회사 청갓 적갓

 

청갓과 적갓은 씨앗이 20g씩 들어있었다. 둘 다 경신묘종회사에 나온 씨앗들이다. 청갓은 이파리가 진녹색고 적갓은 보랏빛을 가진 이파리다.

 

경신씨앗 청갓 적갓

□ 경신종묘주식회사

◎ 적갓 (경신씨앗)

*적갓 특성: 엽색은 붉은색을 띠는 적색 갓이다. 맛과 향이 좋아서 배추김치의 속재료로 아주 좋다. 내한성이 강하여 남부해안지방은 노지 월동재배가 가능하다.

*적갓 주의사항 : 파종적기보다 일찍 파종을 하면 추대를 유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적기에 파종한다. 수확기를 넘기면 엽병 부위가 신장하여 품질이 좋지 못하므로 적기에 숙확하도록 한다. 

◎ 청갓 (경신씨앗)

"초세가 강하고 생육이 왕성한 풍산종이며 갓 김치용으로 맛이 좋은 품종!

*청갓 특성: 전국 어디에서나 재배가 가능하며 내한성 및 내병성이 강한 품종이고 잎의 앞, 뒷면이 모두 녹색을 띠며 초세가 강하고 생육이 왕성한 풍산종으로 재배가 용이하다. 갓 김치용으로 맛이 좋다.

*청갓 주의사항 : 8월의 고온기의 파종은 종자의 휴면으로 발아상태가 불향하거나 생육 상태가 불량할 수 있으며 추대할 경우가 있으니 재배적기표를 꼭 지켜야 한다. 토질은 경토가 깊은 사질양토가 좋으며 완숙퇴비 및 유기질 비료를 많이 사용하도록 한다. 수분관리와 비료조절에 유의한다.


■ 적갓 씨앗 : 경신씨앗, 경신종묘주식회사

적갓 씨앗모습 동글동글한 씨앗 (경신씨앗)

 

적갓 씨앗이다. 적상추 씨앗과 완전히 다르게 생겼다. 그냥 씨앗만 보면 이게 씨앗인지 아닌지 구분하기 어려울 것 같다.

 

 

적상추의 씨앗은 참깨같은 모양이었는데 적갓의 씨앗은 완전히 동글동글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동글동글한데 더 신기한건 바로 씨앗의 색깔이다. 씨앗이 청록색의 은은하게 빛이나는 색이다. 인위적으로 만든 것 같은 색이라 신기하다.

 

 

■청갓 씨앗 모습 : 경신씨앗, 경신종묘주식회사

청갓 씨앗모습, 경신씨앗

 

그럼 청갓 씨앗은 어떻게 생겼을까? 청갓 씨앗이 적갓과 똑같아 보인다.

 

청갓씨앗 청록색에 은은한 광이 나는 것처럼 보인다.

 

씨앗이 혹시 다른점이 있나 유심히 보는데 씨앗의 크기 모양 색이 내눈엔 그냥 똑같아 보인다.

■ 청갓과 적갓 씨앗 비교

청갓과 적갓 씨앗은 생김새 색깔 모양이 눈에는 똑같아 보인다.

 

청갓과 적갓의 씨앗을 각각 한쪽으로 놓아봤다.

 

청갓과 적갓 씨앗의 모습.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렵다.

 

표시해둔 왼쪽이 청갓의 씨앗, 오른쪽이 적갓의 씨앗인데 이렇게 같이 놓고 비교해 보아도 구분하기 어렵다.

이렇게 똑같아 보이는 씨앗인데 심은 후 다른색을 낸다는 사실이 신기하다. 이번 김장김치에는 엄마가 키우는 갓이 들어갈 것 같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