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밖에서/여행 기록 (국내)

철원 당일치기 여행코스 5 추천 | 위치까지 고려한 코스 정리!

by 환희환희 2023. 4. 5.

철원 당일치기 여행코스 추천

강원도 철원, 여행하기 좋은 소도시

철원역사문화공원, 고석정, 한탄강 은하수교, 직탕폭포

서울에서 가까운 근교, 강원도 철원은 생각보다 더 가까웠다. 구리-포천을 잇는 고속도로인 '세종포천고속도로'를 타고 갔는데 차량이 많지 않아서 힘들지 않게 철원에 도착할 수 있었다. 고속도로를 타고 포천까지 쉽게 왔고 포천부터 철원은 국도를 이용해 도착했다. 서울근교 당일치기 여행을 계획한다면 '철원'을 고려해 보시길 추천한다.

강원도 철원여행
당일치기 여행코스 추천 코스
철원역사문화공원 → 철원 동송시장 → 직탕폭포 → 한탄강 은하수교 → 고석정

소이산 모노레일 (=철원역사문화공원 =노동당사)

철원 동송시장 (필수 구매품 : 만두🥟)

직탕폭포 (=태봉대교)

한탄강 은하수교

고석정

+ 고석정 근처 식당 : 어랑손만두국

[ ※ Tip : 철원 솔향기 갈꺼면 오픈런 필수!! ]

실제로 철원에 방문했을 때에는 여행지 위치를 제대로 고려하지 못했다. 예상했던 일정과 달라진 부분도 있고 서로 간 거리가 크게 멀지 않았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쓰지 않았던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철원 당일치기 여행코스를 소개를 준비하면서 거리(위치)에 맞게 코스 순서를 정리해보았다.

철원 당일치기 여행코스

1. 소이산 모노레일 = 철원역사문화공원 = 철원 노동당사

모노레일 → 철원역사문화공원 → 노동당사 순으로 관람 추천

소이산 모노레일

네이버예약 가능, 주말 예약 필수

소이산 모노레일은 주말의 경우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기 때문에 '네이버예약'을 통해 원하는 시간대로 미리 예약을 하고 가는 게 낫다. 그게 아니면 현장에서 오래 기다리거나 못 타고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소이산 모노레일은 타려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곳에 방문했다면 곧장 모노레일부터 타고 온 뒤 여유 있게 철원역사문화공원과 노동당사를 구경하는 것을 추천한다.

소이산 정상에서

한눈에 보는 철원평야

소이산 모노레일을 타면 산을 올라가는 재미도 있지만 가장 기억에 남은 순간은 모노레일에서 내려 소이산 정상에 도착해서 철원평야를 바라보던 그때였다. 철원쌀이 유명하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으나 정상에 올라오니 철원쌀이 왜 유명한지, 왜 철원평야라고 하는지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소이산 정상에는 친절한 해설사님이 계시는데 해설사님이 철원평야가 생긴 이유와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를 소개해주셔서 더욱 유익한 시간을 보내고 왔었다.

철원역사문화공원은 옛 건물들을 만든 거리가 있다.

옛 건물을 재현해 놓은 곳

철원역사문화공원

소이산 모노레일을 타고 소이산 정상을 감상하고 왔다면 이제 여유 있게 철원역사문화공원을 돌아다녀보자. 이곳은 옛날 건물들을 재현해 놓았는데 양장점 등을 만들어 놓고 건물 안으로도 들어갈 수 있도록 해두었다. 어른들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아이들에게는 근대의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소이산 모노레일과 철원역사문화공원 방문 후기

[강원도 철원] 소이산 모노레일과 철원역사문화공원, 겨울여행 추천

겨울여행으로 최고 강원도 철원여행 소이산 모노레일과 철원역사문화공원 강화도로 당일치기 여행을 가려다 여러 사정상 행선지를 바꾸었다. 원래부터 강화도로 갈지 철원으로 갈지 고민이었

철원 노동당사의 모습

한국전쟁의 참상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철원 노동당사

철원역사문화공원까지 구경했다면 길 건너편에 있는 노동당사로 가보자. 한국전쟁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는 이곳은 건물의 총탄자국을 실제로 볼 수 있다.

철원 노동당사 방문 후기

[강원도 철원] 노동당사, 모노레일 탄 뒤 역사의 현장 속으로

강원도 철원 가볼 만한 곳 철원역사문화공원 맞은편에 보이는 노동당사 아픈 역사를 간직한 건물 부모님과 다녀온 철원 당일치기 여행. 철원에 도착해 처음으로 간 곳은 철원역사문화공원이었

철원 당일여행 코스 2. 철원동송시장

소이산 모노레일을 타면서 받은 상품권 사용하기

만두는 꼭 사보세요❣️

소이산 모노레일 탑승권을 구매하고 받은 철원사랑상품권

철원사랑상품권 쓰러

철원 동송시장에 가자

소이산 모노레일 탑승권을 구매하면서 철원사랑상품권을 받았다면 직탕폭포로 가는 길목에 있는 철원동송시장에 가보자. 시장은 크지 않지만 '만두'를 파는 곳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만두를 사서 집에 가서 쪄 먹는데 너무 맛있었다. 그래서 철원만두를 검색해 보았으나 온라인에서 구하지 못했다는 슬픈 사실ㅠ 만두러버라면 철원 만두는 추천 또 추천❣️

※ 참고로 한탄강 은하수교에 갔더니 철원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카페가 있었다.

철원 당일 여행코스 3. 직탕폭포

태봉대교까지 가벼운 산책 추천

철원 직탕폭포는 침식 원리가 나이아가라와 같다고 한다

한국의 나이아가라

철원 직탕폭포

직탕폭포는 소이산 정상에서 만난 해설사님이 추천해 주신 곳이었다. '한국의 나이아가라'라고 해서 엄청 기대했는데 알고 보니 침식원리가 나이아가라와 동일하고 폭포는 기대보다 너무나 작아서 잠깐 놀랬던 곳이다 ㅎ 하지만 직탕폭포를 건너 태봉대교까지 짧은 거리를 산책하는데 조용하고 너무 좋았다.

직탕폭포, 태봉대교 철원 여행지 추천 후기

[철원 여행] 직탕폭포~태봉대교 한탄강 물윗길 대신 산책. 코스 추천 후기

철원 따뜻한 겨울 날씨 걷기 좋은 직탕폭포와 태봉대교 구간 한탄강 물윗길 대신 산책한 코스 추천 후기 여행의 퀄리티는 날씨에 달렸다. 그런데 이번 철원여행은 정말 운이 좋았다. 철원의 겨

철원 당일 여행코스 4. 한탄강 은하수교

송대소 주상절리가 있는 곳

철원한탄강은하수교에서는 송대소 주상절리도 감상할 수 있다.

한탄강 은하수교와 송대소 주상절리

한탄강 은하수교에 도착했다면 은하수교 다리 위에서 감상하는 주상절리가 절경이다. 송대소 주상절리 주변은 가을에 단풍으로 더욱 아름다운 곳이다.

철원 은하수교와 송대소 주상절리, 필수여행코스 방문 추천

[철원 여행] 코스, 꼭 가볼만한곳 은하수교 추천 여행후기 (겨울눈여행 물윗길 가격 요금)

철원 여행 코스 철원 가볼 만한 곳 은하수교 철원 한탄강 은하수교 하얀 눈밭과 함께 철원 여행 코스 중 만족스럽지 않은 곳이 없었다. 그만큼 철원 여행이 좋았다. 당일코스라 완전히 즐기지는

철원 당일여행 코스 5. 고석정

철원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소

철원여행을 왔다면 반드시 가봐야할 고석정

철원여행 필수코스 고석정

철원여행을 계획하며 꼭 가봐야 할 곳이 어디냐고 묻는다면 소이산과 고석정인 것 같다. 소이산은 철원평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고석정은 한탄강과 주상절리를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철원여행의 필수코스로 꼽고 싶다. 한탄강 물윗길 중에서도 가장 아름답다고 손꼽는 곳이 바로 고석정 아래의 주상절리 구간이다. 한탄강이 녹아 물이 되면 작은 배도 탈 수 있다고 한다.

고석정에 왔다면

한탄강 지질공원 방문자센터

로컬푸드마켓도 가보세요

고석정에 왔다면 한탄강 지질공원 방문자센터와 로컬푸드마켓도 들러보길 추천한다. 방문자센터에서는 철원 지역의 지형이 어떻게 이런 모습을 갖추게 되었는지 알 수 있다. 로컬푸드마켓에서는 철원 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다.

철원 가볼 만한 필수 여행지 고석정 추천

[강원도 철원] 날씨 가볼만한 곳, 고석정 한탄강 물윗길! 겨울이어도 날씨 따뜻

철원 날씨 가볼 만한 곳 고석정 한탄간 물윗길 겨울이어도 따뜻했던 날씨 철원 날씨 12월말 방문 철원여행을 가기 전, 제일 걱정되었던 부분은 '많이 추울까'였다. 그리고 '눈'이 너무 쌓여서 도

hwan-forever.tistory.com

고석정에 왔다면 가보면 좋은 곳, 아이 교육 여행으로 좋은 한탄강 지질공원 방문자센터 후기

[강원도 철원] 고석정 한탄강 지질공원 방문자센터 추천, 철원 더 자세히 알기 (철원겨울여행)

철원겨울여행 추천 한탄강 지질공원 방문자센터 철원 더 자세히 알고 제대로 구경하기 이번 겨울에 다녀온 곳 중에서 가장 잘 다녀왔다고 생각되는 철원. 철원의 겨울은 다른 관광지 도시보다

hwan-forever.tistory.com

철원 특산물 구매하고 싶다면 여기로!

[강원도 철원] 로컬푸드 특산물 구매! '오늘의 농부' 철원 로컬푸드마켓 추천

철원 로컬푸드마켓 추천 고석정에 있는 '오늘의 농부' 철원 특산물을 살 수 있는 곳 추천 철원에 도착해서 소이산 모노레일을 타고 철원역사문화공원 맞은편에 있던 노동당사를 구경한 뒤 점심

hwan-forever.tistory.com

+ 고석정 근처 만두전골 '어랑손만두국'

철원은 어딜 가나 만두가 맛있나 봐

철원 어랑손만두국, 고석정 근처 맛집

철원 만두 맛집

철원을 다녀오고 나서 든 생각은 '철원은 만두가 맛있다'였다. 동송시장 가판대에서 사 온 만두도 그랬고 고석정 근처 맛집이라고 찾은 어랑손만두국도 그렇고 만두가 참 맛있었다. 철원이 북한이랑 가깝다 보니 '이북식만두'스타일인 것 같긴 한데 정확히 철원에 만두를 많이 파는 이유는 찾지 못했다. 아무튼 맛있다, 맛있어!

철원 유명 맛집 솔향기는 오픈런 추천

우리는 금요일이라 방심하고 방문했다가 너무 오래 기다려야 해서 포기하고 왔었다. 철원에서 만두전골로 가장 유명한 곳이 바로 솔향기인 것 같은데 철원시민이 아니면 예약이 안된다고 하니 여행을 계획한다면 솔향기에 오픈런으로 방문하는 게 낫겠단 생각이 들었다.

철원 고석정 근처 맛집 추천

철원 맛집 어랑손만두국 만두전골 후기 (고석정 근처, 솔향기 실패~)

철원 맛집 어랑손만두국 (고석정) 어랑만두전골 中 32,000원 후기, 솔향기 실패 후기 철원의 맛집을 찾다 보면 유독 만두집이 많다. 그런데 철원은 만두를 전문으로 하는 맛집만 있는 것이 아니라

hwan-forever.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